본문 바로가기

기업

유한킴벌리 기업 분석 혁신적인 기술력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가치 창출

유한킴벌리 기업분석

유한킴벌리는 1970년에 제약업체인 유한양행과 세계 최대 화장지 제조회사인 킴벌리클라크와의 합작투자로 설립된 생활위생용품 전문업체입니다. 아기기저귀, 생리대, 화장실용화장지, 미용티슈, 부직포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크리넥스, 하기스, 좋은느낌, 화이트 등의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
유한킴벌리

직원수

유한킴벌리는 2021610일 기준으로 총 1,519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이 중 남성은 1,040(68.5%), 여성은 479(31.5%)이며, 임원은 12(0.8%), 정규직은 1,507(99.2%)입니다. 유한킴벌리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장애인과 외국인 등의 소수자 고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
유한킴벌리

주가 흐름 및 주가 현황

유한킴벌리는 비상장회사이므로 주가 정보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유한킴벌리의 최대주주는 킴벌리클라크로서 5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나머지 50%는 유한양행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한양행은 코스피에 상장된 제약업체로서 2021625일 기준으로 주가는 64,500원이며 시가총액은 43천억원입니다. 유한양행은 유한킴벌리의 배당금 수익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
유한킴벌리

사업전망

유한킴벌리는 국내 생활위생용품 시장에서 압도적인 선도주자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위생의식이 높아진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스크와 손세정제 등의 방역용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온라인 쇼핑몰 맘큐를 통해 육아용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제품과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유한킴벌리는 2020년에 매출액 14,977억원, 영업이익 1,733억원을 달성하였으며, 올해에도 높은 수준의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출액

유한킴벌리의 매출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도 매출액(억원) 전년대비 증감률

2017 1,356.7 -9.55%

2018 1,327.1 -2.18%

2019 1,333.1 +0.45%

2020 1,497.7 +12.35%

유한킴벌리
유한킴벌리

주요제품

유한킴벌리의 주요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리넥스: 깨끗함의 진심을 담은 화장지 브랜드

하기스: 행복한 우리 아기를 위한 기저귀 브랜드

좋은느낌: 마음까지 편안한 생리대 브랜드

화이트: 산뜻하고 깨끗한 세제 브랜드

스카트: 스마트한 집안관리 노하우를 제공하는 부직포 브랜드

그린핑거: 자연의 진심을 담은 유아용품 브랜드

마이비데: 더 깨끗한 마무리를 위한 비데 브랜드

라네이처: 나와 지구를 위한 친환경 제품 브랜드

굿나이트: 걱정없이 아침까지 편안한 시니어 위생용품 브랜드

티엔 슬로우: 자연주의 힐더스를 제공하는 티슈 브랜드

유한킴벌리
유한킴벌리

경쟁기업

유한킴벌리의 경쟁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쌍용씨앤비: 화장지, 부직포 등을 생산하는 회사로, 코튼엘, 코튼솝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래생활: 화장지, 기저귀 등을 생산하는 회사로, 네츄럴라이프, 베이비라이프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엘지유니참: LG화학의 계열사로서 화장지, 기저귀 등을 생산하는 회사로, 네츄럴라이프, 베이비라이프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모나리자: 화장지, 생리대 등을 생산하는 회사로, 모나리자, 소프트린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연혁

유한킴벌리의 주요 연혁은 다음과 같습니다.

 

1970: 유한양행과 킴벌리클라크가 합작하여 유한킴벌리 설립

1973: 국내 최초로 기저귀 하기스 출시

1983: 국내 최초로 생리대 좋은느낌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