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기업분석
이마트는 1993년에 국내 최초로 할인점이라는 업태로 출발한 대형 종합 소매업체입니다. 신세계 그룹에 속해 있으며, 유통업 외에도 식품, 전자상거래, 온라인 쇼핑몰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고객의 편의와 만족을 위해 저가격, 고품질, 다양성, 혁신 등의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 왔습니다. 이마트는 2020년 3분기 기준으로 매출액 4조 1,500억원, 영업이익 2,50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직원수
이마트는 2020년 9월 기준으로 직원수가 2만 5,000명입니다. 이 중 본사 직원은 1,000명 정도이며, 나머지는 점포별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주가 흐름 및 주가 현황
이마트의 주가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날짜 종가 전일비 시가 고가 저가 거래량
2021.06.27 142,000 -1,500 (-1.05%) 143,500 144,000 141,000 149,281
2021.06.25 143,500 +2,000 (+1.41%) 142,000 144,500 141,500 241,467
2021.06.24 141,500 -2,000 (-1.39%) 143,500 144,000 140,500 248,619
2021.06.23 143,500 +2,000 (+1.41%) 142,000 144,000 141,000 204,368
2021.06.22 141,500 -2,000 (-1.39%) 143,500 144,000 140,500 248,619
이마트의 주가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가총액 (억) 7조
상장주식수 (천주) 49만
액면가 (원) 5천
희석주가배수 (PER) (배) N/A
주당순이익 (EPS) (원) -3천
시가배당률 (DPR) (%) -0.35
사업전망
이마트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 감소와 온라인 쇼핑몰의 경쟁 강화에 직면해 있습니다. 하지만 이마트는 비대면 서비스와 디지털 전환에 주력하며 사업의 안정화와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온라인 쇼핑몰 '이마트몰’과 '이마트24’를 운영하며, 모바일 앱과 웹사이트를 통해 고객들에게 편리하고 다양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또한 ‘이마트 트레이더스’, ‘에브리데이 굿프라이스’, ‘에브리데이 저가점’, ‘에브리데이 스마트점’ 등의 저가형 점포를 확대하며, 다양한 고객층과 지역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신선식품, 가공식품, 생활용품, 의류, 가전제품 등의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며, 자체 브랜드인 ‘노브랜드’, ‘피코크’, ‘컬러풀’, ‘스카이워스’ 등을 통해 고품질의 저가 상품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또한 신선식품의 품질관리와 안전성을 강화하며, 고객들의 건강과 환경을 책임지는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혁신과 창의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분야와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2019년에 전자상거래 기업인 이베이 코리아를 인수하며, 온라인 시장의 입지를 강화하였습니다. 이마트는 또한 식품 기업인 신세계 푸드와 합작하여 식품 전문 기업인 SSG 푸드를 설립하였습니다. 이마트는 또한 자동차 산업에 진출하여 전기차 충전소와 자동차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마트 카서비스’를 오픈하였습니다.
이마트는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을 중요시하는 기업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장애인, 저소득층, 청년 등의 취약계층에게 일자리와 교육기회를 제공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또한 환경보호와 에너지 절약을 위해 친환경 포장재와 LED 조명을 도입하며, 폐기물 재활용과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매출액
이마트의 매출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도 매출액 (억원) 전년대비 증감률 (%)
2016 15조 7,000 -
2017 15조 8,766 +0.5
2018 15조 9,000 +0.1
2019 16조 2,000 +1.9
2020 16조 4,000 +1.2
경쟁기업
이마트의 경쟁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롯데마트 : 롯데그룹에 속한 대형 할인점으로 1998년에 설립되었습니다. 2020년 3분기 기준으로 매출액 2조 9천억원을 달성했습니다.
홈플러스 : 테스코와 삼성SDS가 합작하여 운영하는 대형 할인점으로 199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2020년 3분기 기준으로 매출액 2조 6천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코스트코 : 미국의 멤버십 제도를 도입한 대형 할인점으로 1994년에 한국에 진출하였습니다. 2020년 3분기 기준으로 매출액 1조 4천억원을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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