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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기업 현황 매출액 직원 수 주식 분석 다양성과 협업을 존중하는 기업

네이버기업에 대해 알아보자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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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내 최대의 포털 사이트이자 검색 엔진인 네이버기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네이버는 인터넷 검색 사이트의 운영 등 온라인 정보 제공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62일에 설립되었습니다.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를 비롯한 창립 멤버들이 5년여간 준비한 끝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20007월 온라인 게임업체 한게임 (설립자 김범수)과 검색전문회사 서치솔루션 등을 인수합병하고 회사 이름을 엔에이치엔 (NHN: Next Human Network)으로 변경했습니다. 이후 네이버는 인터넷과 게임사업 각각의 영역에 집중하고 사업 속도를 높이기 위해 20138월 네이버와 한게임의 사업을 분할했습니다. 13년 만에 다시 이름을 찾은 네이버는 글로벌 사업에 더욱 주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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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설립 이후 과감한 M&A (인수합병)와 기술투자를 통해 성장해왔습니다. 20007월 게임업체 한게임과 검색전문회사 서치솔루션을 인수합병한 후 통합검색을 세계 최초로 출시했고, 국내 처음으로 검색광고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게임에서는 이제는 보편화되어 있는 부분 유료화라는 혁신적인 모델도 도입했습니다. 인터넷 초창기 네이버는 척박한 한글 데이터베이스 (Database, DB) 환경을 극복하고 이용자의 검색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서비스들을 선보여 왔습니다. ‘지식iN’, ‘블로그’, ‘카페등 이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생산,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도 구축했습니다. 또 다양한 전문기관과 손잡고 한글 DB를 더욱 풍부하게 만드는 데에도 집중했습니다. 이 같은 노력으로 2005년 국내 포털 부문에서 1위에 올랐습니다.

 

2011네이버 재팬은 모바일 메신저 라인을 출시하며 성공의 기틀을 마련한 뒤, 일본 외 시장에서도 큰 호응을 얻으며 글로벌 메신저로 성장했습니다. 20133월에 설립한 라인플러스 ()는 태국, 대만, 인도네시아 등 일본 외 지역에서 라인 흥행을 이끌었습니다. 네이버는 개별 서비스의 빠른 의사결정과 과감한 실행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2014년 셀 (Cell) 조직을 도입했으며, 2015년에는 직원 스스로 근무시간을 자율적으로 정하는 책임근무제를 시행했습니다. 또 각 조직에 부여된 예산을 조직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운영할 수 있도록 책임예산제를 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2016년부터는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야 하는 과제를 프로젝트로 떼어내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조직 혁신을 바탕으로, ‘라인 웹툰 (네이버 웹툰의 글로벌 서비스 브랜드)’, 동영상 서비스 브이 라이브’, ‘스노우등의 서비스를 글로벌 시장에 출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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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사업 분야가 방대한 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사업자가 있습니다. 가장 주요한 사업부문인 온라인 광고 및 디지털 플랫폼 부문에서는 카카오, 구글 등이 경쟁사업자입니다. 카카오는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포함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 중인 모바일 라이프 플랫폼기업입니다. 광고, 게임, 뮤직, 커머스, 검색, 송금, 결제, 쇼핑, 동영상, IP 비즈니스 등의 다채로운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의 사업들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카카오 모바일 에코시스템 안에서 시너지를 발산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커뮤니케이션 라이프 도구를 넘어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관계 형성을 지원하며 더욱 편리한 일상을 만들어가는 생활 플랫폼으로 자리하였습니다.

 

구글은 세계 최대의 검색 엔진과 온라인 광고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구글은 검색 엔진 외에도 유튜브, 구글 플레이, 구글 클라우드, 안드로이드 OS 등 다양한 인터넷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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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현재 국내 최대의 포털 사이트이자 검색 엔진으로서 많은 이용자들의 정보 탐색과 콘텐츠 소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2020년 기준으로 약 12천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1331일 기준으로 주가는 375천원, 시가총액은 608천억원입니다. 네이버는 2020년에 약 82천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했으며, 이 중에서 서치플랫폼 부문이 약 35천억원, 커머스 부문이 약 18천억원, 핀테크 부문이 약 11천억원, 콘텐츠 부문이 약 12천억원, 클라우드 부문이 약 4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네이버의 주요 제품은 네이버 검색, 네이버 뉴스, 네이버 카페,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웹툰, 네이버 지식iN, 네이버 쇼핑, 네이버 페이 등입니다.

 

네이버는 인터넷 검색 사이트로 출발한 기업으로서 검색 엔진의 품질과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검색 결과의 정확도와 다양성을 높이고, 음성 검색, 이미지 검색, 실시간 검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는 이용자들의 정보 탐색과 콘텐츠 소비를 위해 다양한 플랫폼과 서비스를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뉴스는 국내외 다양한 언론사와 제휴하여 신뢰할 수 있는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네이버 카페와 블로그는 이용자들이 자신의 의견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네이버 웹툰은 국내외 다양한 장르와 작가의 만화를 제공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iN은 이용자들끼리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쇼핑은 국내외 다양한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입니다. 네이버 페이는 간편하고 안전한 결제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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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인터넷 검색 사이트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AI 기술인 클로바 (Clova)를 통해 음성인식, 자연어처리, 이미지인식, 기계번역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인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기업과 개인에게 다양한 솔루션과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또한 글로벌 시장에서도 활발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일본에서 운영하는 네이버 재팬을 통해 일본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모바일 메신저인 라인을 통해 아시아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또한 네이버는 미국, 유럽, 동남아 등의 지역에서도 다양한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인터넷 검색 사이트로서의 역할과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네이버는 이용자들의 정보 탐색과 콘텐츠 소비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으며, AI, 클라우드, 하드웨어 등의 분야에서도 혁신적인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국내외 다양한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낼 것으로 기대됩니다.